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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의 행복과 안전은 우리의 땀방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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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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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모니터

공단 사업운영에 대해 비판적 안목으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평소 공단 사업운영에 대한 주변사람들의 반응 및 언론등을 모니터링하여 주어지는 과제 및 아이디어 제시를 통해 공단운영에 참여하는 사람

일반민원 vs 모니터

일반민원
민원제기자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경감 제거 하기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ex) 질의응답, 자유게시판, 전화방문 등
고객모니터
공단사업운영에 대해 문제리르 제기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공단사업운영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구민의 편의 증진, 불편해소 등에 목적을 두고 대변자 역할

모니터 내용 및 유의사항

모니터 내용
제안 및 의견 : 공단 사업운영에 관련하여 구민의 편의 증진, 불편해소를 위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제안, 대책 등 제시
친절도 시설점검 : 공단 직원에 대한 친절도 점검, 시설점검을 점검표에 의거 점검
유의사항
인지된 문제가 실재(實在)하는지 확인 검증
추상적, 일반적, 상식적 언급은 시책 활용가치가 떨어지므로 구체적이고 체험을 토대로 현장감을 최대한 부각하여 작성
모니터 개인의 의견뿐 아니라 주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객관성 제고
제안의 경우 당위론적인 언급은 지양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
활용가치가 미흡한 모니터링 사례
막연한 문제 제기
당위적, 상식적 언급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이 없는 경우
모니터 결과의 활용
구체적 시책 반영 : 공단경영의 입안, 추진, 보완 등에 직접 활용
경영 참고 : 걍양의 입안, 보완에 반영되지는 않으나 경영상 참조
중장기 검토 과제 : 현행 제도하에서 조치는 곤란하나 의견의 타당성이 인정되어 중장기적으로 검토하는 과제로 관리
활용결과의 통보
모니터 의견에 대해서는 조치결과를 개별 통보
모니터링 수행절차
문제의식 도출 -> 모니터링 수행 -> 보고서 작성 -> 성동구도시관리공단 홈페이지